목원대학교 수학교육과

중등교원임용 teacher cerification

  • 중등교원임용

Quick Link

  • 종합학사행정 정보시스템
  • 취업정보시스템
  • 인터넷증명발급
  • 온라인강좌
  • 중앙도서관

중등교원임용

  • 트위터

개요

출제방향
  • 합리적인 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수준 높은 양질의 문항을 출제
  • 교사로서의 전문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평가
  •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신뢰성이 있는 중등교사 임용 전형자료를 제공
근거법령
  • 교육공무원법 및 교육공무원임용령(개정 2012.12.11)
  • 교육공무원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규칙(개정 2012.12.28)
시험관리기관
  • 시·도교육청 : 시행공고, 원서 교부 · 접수, 문답지 운송, 시험 실시, 합격자 발표
  • 한국교육과정평가원 : 1차 시험 출제 및 채점, 2차 시험 출제
시험일정
  • 시·도교육청의 공고 내용을 참조
시험 과목, 시험 시간, 문항 유형
  • 1차시험
시험과목 및 배점
교시 1교시 : 교육학 2교시 : 전공 A 3교시 : 전공 B
출제 분야 교육학 교과교육학(25~35%)교과내용학(65~75%)
시험 시간 60분 90분 90분
문항 유형 논술형 기입형 서술형 서술형 논술형
문항수(배점) 1문항(20점) 8문항(16점) 6문항(24점) 7문항(30점) 1문항(10점)
문항당 배점 20점 2점 4점 4점(5문항)
5점(2문항)
10점
교시별 문항수(배점) 1문항 (20점) 14문항(40점) 8문항(40점)
  • 2차시험
2차시험
시험 과목 시험 시간 문항 유형
교직적성 심층면접
교수/학습 지도안 작성
수업능력 평가
(수업실연,실기/실험)
시/도교육청 결정 전년도와 동일  

      ※ 비교수교과(보건, 사서, 전문상담, 영양)은 교수·학습 지도안 작성, 수업능력 평가 제외

      ※ 2차 시험은 시도별, 과목별로 시험과목 및 배점이 상이할 수 있으니, 시·도교육청의 안내 사항을 확인하기 바람.2차 시험의 시험과목과 시험시간1차 시험의 시험과목과 시험시간

      출제

      1차시험
      1차시험
      교시 시험과목 출제 범위 및 내용
      1교시 교육학 교육학개론, 교육철학 및 교육사, 교육과정, 교육평가, 교육방법 및
      교육공학,교육심리, 교육사회,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, 생활지도 및 상담
      ※ 특수(중등), 보건, 사서, 전문상담, 영양도 동일 적용
      2교시 전공 A ·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-27호(2012.11.21)의 [별표3] '교사자격종별 및
     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(또는 분야)'에 제시된 과목
      - 교과교육학(25~35%) : 표시과목의 교과교육학(론)과 임용시험 공고일 현재교육부에 의해 고시되어 있는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까지를 출제범위로 함.
      - 교과내용학(75~65%) : 표시과목의 교과교육학(론)을 제외한 과목
      ※ 특수(중등)도 동일 적용
      ※ 비교수교과(보건, 사서, 전문상담, 영양)는 교과내용학에서 100% 출제
      ※ 영어 과목 : 영어듣기 평가 문항 포함※ 중등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출제
      3교시 전공 B
      2차시험
      2차시험
      시험과목 출제범위 및 내용 문항수
      교직적성 심층면접 교사로서의 적성,교직관,인격 및 소양
      ※ 중등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
      4문항
      교수/학습 지도안 작성 교수/학습 지도안 작성
      ※ 중등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
      1문항
      수업실연 수업실연
      ※ 중등 외국어 과목은 해당 외국어로 실시
      1문항
      출제의원 자격 및 선정
      • 대학 전임 교수(정년 트랙) 이상,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국립연구기관의 연구원 또는 교수, 석사학위 소지자로서 중등학교 교원 경력 만5년 이상 교사
      • 인력풀 응모: 본 홈페이지의 '출제 인력 공모란' 참조
      • 인력풀 등을 활용하여 후보자의 일정, 전공, 경력, 재직학교, 출신교 등을 고려하여 '출제위원선정 심사위원회'의 심의를 거쳐 출제위원으로 선정함.
      출제원칙
      • 중등학교(특수학교 포함) 교사에게 필요한 전문 지식과 자질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함
      •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한 지식과 기능, 소양을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함
      • 지식, 이해, 적용, 분석, 종합, 평가, 문제해결, 창의, 비판, 논리적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다양한 문항 유형을 출제함
      • 중등학교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자면 무난히 풀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함
      • 출제 범위는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-27호(2012.11.21)의 [별표3]'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(또는 분야)'에 제시된 과목, 임용시험 공고일 현재 교육부에 의해 고시되어 있는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, 교육학의 전범위로 한다.
      • 평가의 목표 및 내용이 특정 영역이나 학설(또는 이론)에 치우치지 않고, 해당 분야 전반에 걸쳐 고르게 출제함.
      • 특히, 공동관리위원회가 발표한 『표시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』를 반영하여 출제함

      채점

      채점방법
      •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정확한 채점 업무 수행을 위한 채점시스템 운영

                * 채점위원 워크숍, 가채점 운영, 채점기준의 수정·보완, 3인의 채점위원 별도 채점 등

      채점절차

      채점절차